본문 바로가기

부수진않는 리뷰

[리뷰]COWON D2 일주일 사용기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장 멋지게 찍힌 사진으로 시작~

2007년 1월 19일, 난 아버지께 졸업선물로 아이리버에서 출시 예정인 B20을 사달라고 했다.
그러나 아직 미출시에다가 아이리버특성상(;;;;) 상당히 비싸게 나올것이라는 예상이다. 게다가 DMB가 3시간 밖에 안된다는 것은 최종적으로 아버지의 마음에서 B20을 떼어 놓는 계기가 되었다.
나는 고민끝에 현재 최신으로 알려져있는 PMP형 MP3P 중(MINI,D2,MINIDX,B20) D2를 아버지께 소개해 드렸고 바로 OK를 받아 냈다.

그리고... 바로 다음날 금호 전자랜드로 향했다. 본래 목적은 그냥 한번 구경하러 가는 것이었다.
그런데... 바로 그날 그장소에서 구입;; 난.. 정말 놀랬다.

그런고로 집에 도착!!

당장 뜯어 해치고 보호 필름 붙이는데 조금 고생을 한뒤에 본격적인 기능 테스트에 들어갔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우선 외형... 터치 스크린을 지원하기 때문에 거의 모든 버튼은 화면 속으로 들어간다.
유일하게 있는 버튼이라고는 기능키 버튼,음량버튼 +-두개 그리고 전원버튼과 연결된 홀드버튼.
이 전부 이다. 정말 심플~
게다가 거치대 역활을 해주는 터치스크린용펜! (한때 시코에서.. 저거 액정크리너까지 된다고 루머가떠돈적이 있었다.)
정말 이쁘다~ 가끔 아이스테이션 V43의 축소판 같다.는 생각을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후오 멋지다!!!

그 다음 화면으로 들어가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금은 배경화면을 넣은 상태. 유탱과 같은 픽셀을 지원하게 때문에 유탱의 배경화면을 그대로 넣을 수 있다. 이건 정말 큰 장점이다~
기본 메뉴는 총 8개 보이는 대로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것은 MP3기능중.. 메뉴를 실행시킨 화면이다. 이렇게 화면을 한번 눌러주면 아래 4가지의 메뉴가 뜨고 메뉴를 누르면 저런 방식으로 세부 메뉴가 표시된다.
여기서 터치의 장점을 하나 말하자면... 바로 탐색바!!!
일반적으로 음악을 듣다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 하기 위해서는 빨리 감기를 누르고 기다려야 한다..
그!러!나! 터치스크린이 적용되면.... 탐색바를 눌러주면 위치 이동이다!! 정말 편하다.
곡간 이동도 화면에 표시되지만.. 사진을 찍지 않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진 실행 화면에서 메뉴바가 뜬 상태. 이렇게 각각 실행된 기능에 따라 메뉴바의 기능이 달라진다. 정말 터치스크린의 최대 장점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 가장 기대되는 DMB! 지금 나의 지역은 광주... 지금은 DMB 시험 방송중이다. 체널도 KBS꺼 두개;;; 하지만 최상의 퀄리티를 자랑한다. 위에 시계표시 같은것은 설정으로 지워버릴수도 있다.
가끔 TV를 볼수 없는 위치에 있을때 쓸만하다. 스펀지 같은 경우...

D2의 경우 이어폰이 DMB안테나 기능을 한다.이에따라 이어폰이 없다면 DMB가 나오지 않는다. 어차피 내장스피커가 없는데 이어폰이 없이 볼일은 없다;;
그러나.. DMB이어폰은.. 전용 이어폰을 사용한다. 그 모양새를 설명하자면... 접속단자.. 일반적으로 색 테두리가 2개이다. 이는 이어폰이 스테레오 이어폰임을 뜻한다.
그러나 안테나 전용은 테두리가 3개이다. 이는 안테나 선이 한개 더 들어있다는것을 의미 한다.
그렇다고 일반이어폰은 안되느냐? 그것은 아니다. 일반이어폰도 얼마든지 호환이 가능하다. 다만 수신율이 조금 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심각할 정도는 아니다.
내 방에서 테스트 결과 전용이 수신률 4칸일때 일반 이어폰은 3칸이다.

DAB(DMB 라디오)도 지원이 된다. 다만 지금은 시험 방송중인지... DMB의 영상만뺀듯한 소리가 나온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조금 흐리게 나왔네;;)
네! 사진과는 다르게 깨끗합니다~ -ㅅ-;;
음... 역시.. 텍스트는 유탱을 따라가지 못하는듯하다. 유탱의 기능중 자동 스크롤을 보면... 종이를 천천히 올리는 듯한 스크롤~ 이 되지만.. 이건... 페이지가 그냥 확! 넘어간다..음... 유탱아~

사진은 많은데.. 설명에 필요한 사진은 없다;;

음... 좋은 기능으로는... SD카드 확장 기능! 일반사이즈의 SD카드이다. 4GB까지 추가 가능~ 이다.
DMB녹화 가능! 다만.. 아직 컴퓨터로는 볼 수가 없다.. 녹화 확장자 TES 자.. 누구 이것을 재생시키는 코덱을 알고 계신분..
누구 아시는 분...이나 한번 시험해보고 싶으신 분은 위에 올려 놨으니 받아서 해보시길 바란다..
5초짜리 주몽 부분이다.

그다음 나를 놀라게 했던 펌웨어에 대한 얘기.
많은 기능의 펌웨어가 있었지만.. 그중 나를 만족하게 했던 기능을 설명 하겠다,

1. 자체 삭제 기능!
정말 바라고 있었다. 유탱은 자체삭제가 안되었기에 더욱 바라고 있었다. 그런데..D2에 없어서.. 조금 실망했다.. 그러나 생겼다... 무려 자체삭제 기능이 생긴것이다,!!
2.텍스트 화면 확장!
지금 저 상태에서 위아래로 화면이 확장된다.
3.스크롤바!
파일이 많을 경우 내려가기 버튼을 일일히 누르면서 내려야 한다. 그러나 스크롤바가 추가 되면서.. 스크롤바가 생겼다. 역시 터시 스크린이다~
다만... 멋진.. 스크롤이 되지 않는다.. 하다못해.. 지나가는 목록도 표기 되지 않고... 스크롤바를 놓는 순간.. 말 그대로 순간이동이다;;; 이거 참..

이상... 마치겠다.